신의왕후제릉비명
유명 조선국 승인순성 신의왕후 제릉 신도비명 병서
추충익대좌명공신 숭록대부 의저부찬성사 집현전 대제학 지경연 춘추관
성균관사 겸 판내자시사 세자이사 길창군 신 권근이 짓고
대광보국 숭록대부 영중추부사 신 서명균이 쓰고
대광보국 숭록대부 행판중추부사 신 유척기가 두전을 쓰다.
예로부터 제왕(帝王)이 천명(天命)을 받아 일어남에는 반드시 어진 비필(妃匹)이 덕(德)을 같이하고 경사(慶事)를 기르는데 힘입어서 그 계통을 영구히 한다. 하(夏)나라에 도산(塗山)이 있어 계(啓)가 능히 계승하였고, 주(周)나라에 태사(太姒)가 있어 무왕(武王)이 크게 계승하여, 우(禹)임금과 문왕(文王)의 하늘을 짝하는 제사(祭祀)가 이것으로 말미암아 영원히 계속하였으니, 아름답고 성하도다! 우리 신의왕후(神懿王后)께서 천자(天資)가 현숙(賢淑)하고 아름다우며, 곤덕(坤德)이 유순(柔順)하고 발라[貞]서, 일찍이 용연(龍淵)에 빈(嬪)이되어 왕업(王業)을 도와서 이루게 하였고, 후하게 성철(聖哲)을 낳아서 대통(大統)을 끝없이 전하였으니, 신이(神異)한 공(功)과 아름다운 의범(儀範)이 옛사람에 비교하여 부끄러울 것이 없다. 아깝게 도대훈(大勳)이 이루어지게 되자 선유(仙遊)가 심히 급하여, 태상(太上)께서 개국(開國)하신 뒤에 곤의(壼儀)를 높일 수가 없고, 이성(二聖)이 대통(大統)을 이으매 영양(榮養)을 이룰 수 없어서 산릉(山陵)이 빛을 가리고 상로(霜露)가 슬픔을 더하니, 아아! 슬프다.
처음 시호(諡號)는 절비(節妃)요, 능호(陵號)는 제(齊)인데, 뒤에 시호를 더하여 신의 왕후(神懿王后)라 하고, 인소전(仁昭殿)을 두어 진용(眞容)을모시었으니, 추숭(追崇)하는 예전(禮典)이 이미 갖추 거행되었다. 우리 주상전하께서 자의(慈儀)가 영원히 닫히어 효도(孝道)의 생각을 펼 수 없는 것을 슬프게 생각하시어, 이에 유사(攸司)에게 명하여 큰비(碑)에 명(銘)을 새기게 하고, 신(臣) 권근(權近)으로 하여금 비문을 지어 만세(萬世)에 보이게 하시었으니, 신(臣) 근(近) 이명(命)을 받고 두려워하여 감히 사양하지 못하였다.
삼가 상고하건대, 후(后)의 성(姓)은 한씨(韓氏)니, 안변(安邊)의 세가(世家)이다. 황고(皇考)의 휘(諱)는 경(卿)이니, 충성 공근 적덕 육경 보리 공신(忠誠恭謹積德毓慶輔理功臣) 벽상삼한 삼중대광 영문하부사 안천부원군(安川府院君)을 주었고, 황조(皇祖)의 휘(諱)는 규인(珪仁)인데, 적선육경동덕찬화익조공신(積善毓慶同德贊化翊祚功臣) 특진보국 숭록 대부 문하 좌정승 판도평의사사사 겸 판이조사(特進輔國崇祿大夫門下左政丞判都評議使司事兼判吏曹事) 안천 부원군(安川府院君)을 주었고, 황증조(皇曾祖)의 휘(諱)는 유(裕)인데, 순성적덕 좌명 보리 공신(純誠積德佐命輔理功臣) 숭정 대부 문하 시랑찬성사 동판도평의사사사 겸 판호조사(崇政大夫門下侍郞贊成事同判都評議使司事兼判戶曹事) 안원군(安原君)을 주었고, 황비(皇妣) 신씨(申氏)는 삼한국대부인(三韓國大夫人)을 봉하였는데, 증 병의 육덕 보조공신 숭정대부 문하시랑 찬성사동판도평의사사사 판형조사(贈秉義毓德輔祚功臣崇政大夫門下侍郞贊成事同判都評議使司事判刑曹事) 원려(元麗)의 딸이다. 후(后)는 낳아서부터 현숙(賢淑)하고 완순(婉順)하며, 총명하고 슬기로와 범상(凡常)한 사람과 달랐고, 계년(笄年)에 미치매 배우자를 택하여 우리에게 와서 빈(嬪)이 되었다. 태상왕(太上王)께서 처음에 장상(將相)이 되어 수십년 동안을 출입(出入)하며 공전(攻戰)하여 편안한 해가 없었는데, 후(后)가 능히 힘을 다하여 집안을 다스려서 성공하도록 면려(勉勵)하였고, 또 성품이 투기(妬忌)하지 않아서 첩시(妾侍)를 예(禮)로 대접하였으며, 많은 아들이 있어 의리로 가르치시었다.
지금의 우리 주상 전하께서 예철(睿哲)하고 영무(英茂)하여 성학(聖學)이 날로 진취(進就)하여, 나이가 20이 못되어 과거에 급제하여 춘관(春官)에 벼슬하였다. 위주(僞主) 신씨(辛氏)의 무진년(戊辰年)에 시중(侍中) 최영(崔瑩)이 화하(華夏)를 어지럽히려고 꾀하여, 우리 태상왕(太上王)이 위엄과 명망이 일찍이 나타났으므로, 절월(節鉞)을 주어 가서 요동(遼東)을 치게 하였다. 태상왕이 대의(大義)에 의하여 군사를 돌이켜서 최영을 잡아 물리치고, 명유(名儒) 이색(李穡)으로 대신하니, [나라의] 안팎이 조용하여 나라[邦國]가 길이 힘입었다. 색(穡)이 태상왕께 고하기를, ‘중국과 흔단(釁端)을 일으킨 뒤를 당하여 집정(執政)한 사람이 친히 황제의 조정에 조회하지 않으면, 공(公)의 충성(忠誠)을 천하(天下)에 밝힐 수 없다.’하고 날을 정하여 장차 떠나려고 하니, 태상왕이 색(穡)에게 이르기를‘, 나와 공(公)이 일시(一時)에 사자(使者)로 가면
나라일은 누가 맡겠는가? 내가 자식 하나를 택하여 공(公)을 쫓아서 가게하면, 내가 가는 것이나 다름이 없소’하고 우리 전하를 보내어 서장관(書狀官)을 삼았는데, 특별히 고황제(高皇帝)의 우대하는 예(禮)를 받고 돌아왔다. 기사년 가을에 황제가 또 칙서(勅書)를 내려서 다른 성(姓)으로 왕씨(王氏)의 후사(後嗣)를 삼은 것을 책(責)하였다. 태상왕이 여러 장상(將相)과 더불어 서로 의논하고 왕씨의 후예인 정창군(定昌君) 요(瑤)를 세워 왕을 삼았다. 이보다 앞서 권간(權奸)들이 정사를 제멋대로 하여 강제로 빼앗고 속여서 빼앗았다. 태상왕이 그때에 좌상(左相)이 되어, 사전(私田)을 파(罷)하고 문란하여 진법을 다시 바로 세우니, 폐해가 없어지고 이익이 일어나서, 온갖 제도가 함께 새로워 졌다. 공(功)이 높으면 상주지 아니하고, 덕(德)이 크면 용납하기 어려운 법이다. 참소(讒訴)와 간계(奸計)가 서로 얽어서 모함(謀陷)하니, 점점 번지고 젖어들어 오는 것이 헤아릴 수 없었는데, 정창(定昌)이 유약(柔弱)하고 암우(暗愚)하여 이럴까저럴까하고결단을내리지못하였다. 후(后)가 드디어 근심하고 걱정하여 병(病)이 되어, 신미년 가을 9월 23일로 훙서(薨逝)하니, 향년(享年)이 55세였다.
예(禮)를 갖추어 성(城) 남쪽 해풍군(海豊郡) 치속촌(治粟村)의 언덕에 장사지내었다. 우리 전하께서 분묘(墳墓)곁에 여막(廬幕)을 짓고 3년을 마치려고 하였는데, 이듬해 임신년 봄에 태상왕이 서쪽으로 나갔다가 병을 얻어 돌아오매, 전하께서 와서 탕약(湯藥)을 돌보았다. 간사한 무리가 틈을 타고 모함(謀陷)함이 더욱 급하매, 우리 전하께서 사기(事機)에 응하여 계책을 결단하고, 괴수를 쳐서 제거하여 흉도(兇徒)들이 와해(瓦解)되니, 정창(定昌)이 더욱 꺼리었다. 가을 7월 16일에 두세 사람의 대신(大臣)과 더불어 대의(大義)를 주창(主唱)하니, 신료(臣僚)와 부로(父老)들이 모의하지 않고도 뜻이 같았으므로, 말을 합하여 추대(推戴)하였다. 태상왕(太上王)이 군정(群情)에 못이겨 왕위(王位)에 나가시니, 저자[市肆]도 바꾸지 않고 조정(朝廷)도 청명(淸明)하였다. 곧 사신(使臣)을 보내어 제정(帝庭)에 들어가 아뢰니, 잇달아 칙보(勅報)를 받아서 이미 왕작(王爵)을 허락하고, 또 국호(國號)를 고치어 조선(朝鮮)이라는 아름다운 칭호를 회복하였다. 3년이 지난 갑술년 여름에 황제가 사신을 보내어 친아들을 입조(入朝)시키라고 하였다. 태상왕께서 우리 전하가 경서(經書)에 통하고 예(禮)에 밝아 여러 아들 중에서 가장 어질다고 여기시어, 사신을 따라 입조(入朝)하라고 명하시었다. 드디어 도착하매, 황제가 더불어 말하여 보고 가상하게 여기어 넉넉히 상(賞)을 주어 돌려보내었다.
무인년 가을 8월에 태상왕께서 편치 못하시매, 간신 정도전(鄭道傳) 등이 나라의 권세를 제멋대로 할 것을 생각하고, 여러 적자(嫡子)를 없애고 장차 어린 얼자(孽子)를 세우려고 음모하여 여러 무리들과 붕당(朋黨)을 만들어서, 화란(禍亂)의 발생이 눈앞에 다가왔다. 전하께서 그 기미를 밝게 살피어 발(發)하기 전에 앞질러 베어 멸(滅)하고, 태상왕께 아뢰어 청하여서 적장(嫡長) 인상왕(上王)을 맞아 세자(世子)로 책봉하니, 이륜(彝倫)이 발라[正]지고 종사(宗社)가 정하여졌다. 9월 정축(丁丑)에 태상왕이 병이 낫지 아니하여 상왕에게 전위(傳位)하였다. 경진년 정월에 역신(逆臣) 박포(朴苞) 등이 동기(同氣)를 해(害)하려고 꾀하여, 회안(懷安) 부자(父子)를 꾀어서 군사를 일으켜 대궐로 향하여 반역의 형세가 심히 치성(熾盛)하였다. 우리 전하께서 장수와 사졸들을 거느리고 독려하여 이내 곧 평정하고, 박포만 베고 나머지는 모두 묻지 않았으며, 회안(懷安)은 안치(安置)하여 의친(懿親)을 폐하지 않았다. 상왕(上王)이 후사(後嗣)가 없고, 또 개국(開國)하고 정사(定社)한 것이 모두 우리 전하의 공(功)이므로, 이를 책봉하여 세자(世子)를 삼아 국본(國本)을 정하였다. 가을 7월 기사(己巳)에 책보(冊寶)를 받들어 태상왕(太上王)의 계운 신무(啓運神武)의 호(號)를 가상(加上)하고, 겨울 11월 계유(癸酉)에 상왕(上王)도 또한 병으로 인하여 우리 전하에게 손위(遜位)하고, 사신을 보내어 고명(誥命)을 청하였다.
이듬해 신사년에 건문제(建文帝)가 통정시승(通政寺丞) 장근(章謹)·문연각 대조(文淵閣待詔) 단목예(端木禮)를 보내어 고명(誥命)과 인장(印章)을 받들고 와서 우리 전하를 봉(封)하여 왕으로 삼고, 겨울에 홍려시행인(鴻臚寺行人) 반문규(潘文奎)를 보내어 면복(冕服)을 내려주고 질(秩)을 친왕(親王)에 비(比)하였다. 지금의 황제가 즉위하여 널리 만방(萬邦)에 고(告)하매, 전하께서 곧 좌정승(左政丞) 신(臣) 하윤(河崙)을 명하여 들어가 등극(登極)을 하례(賀禮)하였다. 황제가[우리전하께서] 충성(忠誠)으로 사대(事大)하는 것을 아름답게 여기어 고명(誥命)과 인장(印章)을 내려주고, 도지휘(都指揮) 고득(高得)·좌통정(左通政) 조거임(趙居任)을 보내어 금년 여름 4월에 그대로 봉하여 왕을 삼고, 가을 9월에 또 한림대조(翰林待詔) 왕연령(王延齡)·행인(行人) 최영(崔榮)을 보내어 곤면구장(袞冕九章)과 금단(錦段)·사라(紗羅)·서적(書籍), 그리고 왕비(王妃)의 관포(冠袍)와 금단·사라, 태상왕(太上王)의 금단·사라를 내려주어 세상에 드믄 총전(寵典)이 전후(前後)에 답지(遝至)하였다. 대개 우리 전하의 공덕(功德)이 성(盛)한 것은 실로 하늘이 열어준 바로서, 오로지 대동(大東)을 부탁하여 홍도(鴻圖)와 휴명(休命)을 연장하게 하였으니, 황제(皇帝)의 융숭(隆崇)한 권고(眷顧)를 받아 천록(天祿)의 영구함을 누려야 마땅할 것이다.
기업(基業)을 창시(創始)한 자취는 비록 조종(祖宗)에서부터이나, [자손을] 후하게 낳으신 경사는 실로 신의왕후(神懿王后)에서 말미암은 것이니, 아아! 성(盛)하도다. 후(后)께서는 여섯아들을 낳았으니, 상왕(上王)이 둘째이시고, 우리 주상전하가 다섯째이시다. 맏은 이방우(李芳雨)이니 진안군(鎭安君)을 봉하였으나 먼저 죽었고, 다음 셋째는 방의(芳毅)이니 익안대군(益安大君)을 봉하였고, 다음 넷째는 이방간(李芳幹)이니 회안대군(懷安大君)이다. 다음 여섯째는 이방연(李芳衍)이니, 과거에 급제하였으나 일찍 죽었다. 딸은 두분이 있으니, 맏이는 경신궁주(慶愼宮主)로서 찬성사 이저(李佇)에게 출가하였고, 다음은 경선궁주(慶善宮主)로서 청원군(靑原君) 심종(沈淙)에게 출가하였다. 상왕(上王)의 배위(配位)는 김씨(金氏)로서 지금 왕대비(王大妃)를 봉하였으니, 증좌시중(左侍中) 천서(天瑞)의 딸이고, 우리전하의 배위는 정비(靜妃)이니, 여흥부원군(驪興府院君) 영예문춘추관사(領藝文春秋館事) 민제(閔霽)의 딸이다. 맏아들은 원자(元子) 제(禔)이고, 둘째와 셋째아들은 모두 어리다. 맏딸은 정신궁주(定愼宮主)이니 청평군(淸平君) 이백강(李伯剛)에게출가하였고, 다음은경정궁주(慶貞宮主)이니평녕군(平寧君) 조대림(趙大臨)에게 출가하였고, 나머지는 모두 어리다. 진안군(鎭安君)은 찬성사(贊成事) 지윤(池奫)의 딸에게 장가들어 아들 복근(福根)을 낳았으니 봉녕군(奉寧君)이고, 딸은소윤(少尹) 이숙묘(李叔畝)에게 출가하였다. 익안(益安)은 증 찬성사(贊成事) 최인두(崔仁㺶)의 딸에게 장가들어 아들 석근(石根)을 낳았으니 원윤(元尹)이고, 딸은 첨총제(僉摠制) 김한(金閑)에게 출가하였다. 회안(懷安)은 증 찬성사(贊成事) 민선(閔璿)의 딸에게 장가들어 아들 맹종(孟宗)을 낳았으니 의녕군(義寧君)이고, 딸은 종부영(宗簿令) 조신언(趙愼言)에게 출가하였고, 나머지는 모두 어리다.
신(臣) 근(近)은일찍이살펴보건대, 삼대(三代) 성왕(聖王)의 후비(后妃)의 덕(德)이 도산(塗山)·태사(太?)보다 더 큰 이가 없어, 『시경』, 『서경』에 실려 있어 천고(千古)에 밝게 빛나는데, 신의(神懿)의 덕(德)이 진실로 [그들과더불어] 아름다움을 짝할 만하다. 다만 신(臣) 근(近)이 학식(學識)이 천박(淺薄)하고 필력(筆力)이 비졸(鄙拙)하여, 비록 지극히 형용(形容)하나 천지(天地)를 그리는 것 같으니, 어찌 능히 [그것의] 만분의 일이나마 비슷하게 할 수 있겠는가? 감히 주(周)나라 대아(大雅)의 대명장(大明章)과 사제장(思齊章)의 뜻을 상고하여 삼가 명사(銘辭)를 지어서 절하고 머리를 조아려[拜手稽首] 올린다. 그 사(詞)에 이르기를, ‘상제(上帝)가 밝고 성하시어 덕(德)이 있는 이를 계도(啓導)하여 돕나니, 사사로움을 위해서가 아니라, 백성을 위함이 지극하기 때문이다. 그 계도(啓導)는 무엇인고 하니, 유순하고 아름다운 이를 낳아, 와서 덕(德) 높은 임금의 배필(配匹)이 된 것일세. 실가지락(室家之樂) 마땅하여 임신(姙娠)하고 생육(生育)하니, 그 정령(精靈)이 밝고 밝아, 천인(天人)이 기대하던 착하고 어진이를 낳았네. 거룩한 아버지를 붙들어 도우시고, 위대하게 백성들의 임금이 되었네. 몸소 제정(帝庭)에 조회하시어 우리 방토(邦土) 보전하였네. 서얼(庶孼)의 화란(禍亂)이 싹틀 때에, 기미를 밝게 살펴 시원스레 소탕하니, 종묘(宗廟)와 사직(社稷)이 편안하게 되었네. 공(功) 세우고 사양하여 적장왕자(嫡長王子) 높이시니, 이륜(彝倫)이 발라[正]지고 기세(基勢)가 더욱 장(壯)하여졌네. 형제(兄弟)의 집안싸움 만났으나, 차마 죽이지는 못하고, 그 신명(身命) 보전(保全)케 하시어 우애(友愛)함이 더욱 더 돈독(敦篤)하였네. 덕(德)은 높고 공(功)은 크니, 황제(皇帝)의 권고(眷顧)를 받는 것이 마땅하여, 명(命)을 주심이 중첩하였네. 밝고 밝은 제고(帝誥)와 빛나고 빛나는 금보(金寶)를, 우리 임금 받으시어 만세(萬世)에 길이길이 보존하리라. 왕업(王業)의 자취는 조종(祖宗)이 쌓은 것이나, 우리의 성신(聖神)은 후덕(后德)으로 말미암았네. 신(臣)이 절하고 머리를 조아려 올리는 말씀이 구차한 것이 아니니, 만세(萬世)에 밝게 전하여 천지(天地)와 같이 영구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