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문화유산연구원이(가) 개방한 2018 북한미술 국제학술심포지엄 "고구려 고분벽화, 남북의 소중한 세계문화유산"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수 있습니다.
초록
2018년 국립문화유산연구원 미술문화유산연구실과 한성백제박물관이 공동개최한 「고구려 고분벽화, 남북의 소중한 세계문화유산」 국제학술심포지엄(2018.07.06.)에서 발표된 원고를 수록하였다. 남북 문화 교류협력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인류 공동의 문화유산인 고구려 고분벽화 보존에 관한 관심을 모으고자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기획하였다. 고구려 고분벽...
2018년 국립문화유산연구원 미술문화유산연구실과 한성백제박물관이 공동개최한 「고구려 고분벽화, 남북의 소중한 세계문화유산」 국제학술심포지엄(2018.07.06.)에서 발표된 원고를 수록하였다. 남북 문화 교류협력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인류 공동의 문화유산인 고구려 고분벽화 보존에 관한 관심을 모으고자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기획하였다. 고구려 고분벽화의 세계유산으로서 가치를 재조명하는 기조발표문과 더불어 주제발표는 총 3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에서는 북한과 중국에 있어서 정치적, 지역적 한계로 접하기 힘들었던 고구려 고분벽화의 최신 현황, 제2부에서는 고구려 고분벽화의 보존 상태를 기록한 모사도의 활용가치를 살펴보고 제3부에서는 고구려 고분벽화의 보존과 복원 문제 등 폭넓은 주제에 대하여 실제 현장을 체험한 국내외 전문가들로 발표를 구성하였다. (※동 책자에 포함된 북한저작물을 무단 사용했을 시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