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정번호제도 개선(2021년) 이전 발간자료에 수록된 내용을 기반으로 구성한 자료로 지정번호가 일부 표기되어 있을 수 있는 점 이용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치구분 삼릉계_작은냉곡 민간신앙터
계곡명 삼릉계
계곡현황 계곡의 입구에 전아달라왕(傳阿達羅王), 전신덕왕(傳神德王), 전경명왕(傳景明王)의 능인 삼릉(三陵)이 있어 삼릉계(三陵溪)라 부른다. 남산에서 가장 많은 불상이 있고, 정상까지 오르기 쉬워 가장 잘 알려진 계곡이다. 계곡의 길이는 1.84㎞로, 금오산 정상에서 시작하여 약수곡과의 분수령에서 흘러오는 작은 냉곡과 상선암(上禪庵)쪽의 큰 냉곡으로 나누어지고, 하류에서 삿갓곡과 합쳐져 형산강으로 흘러든다. ‘냉곡'은 여름에도 찬바람이 불어온다고 해서 냉곡이라 하기도 하고, 추운 계곡이라는 뜻으로 냉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유적/유물명 작은냉곡 민간신앙터
조사년도 1998 ~ 2004
조사기관 문화재청, 경상북도, 경주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조사구분 정밀학술조사
출처자료 2004_경주남산 정밀학술조사보고서

국립문화유산연구원이(가) 개방한 작은냉곡 민간신앙터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수 있습니다.

유적현황

시대 통일신라시대
지번 경상북도 경주시 내남면 배동 산72-6(임)
면적 100㎡
소유 내남면 배동 산72-6(임) - 국유지
위치와 현황 작은 냉곡으로 100m 정도 올라가면 좌측으로 작은 기도처가 보인다. 축대는 5.1×3.5m로 높이는 약 1m이다. 위로는 작은 암굴이 있어현재 불상을 모셔놓고 있다. 석등 연화대좌는 현재 반파되어 있으며 제5사지의 것으로 추정된다. 외연으로 연화문이 있으나 거의 마모가되어 알아보기가 힘들지만 전체적으로 팔엽의 연화문이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연화대좌의 크기는 지름 57㎝이고, 2단의 석등 받침이 있다. 석등 1단 받침은 16㎝, 2단 석등 받침은 20㎝, 높이는 18㎝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