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현묘지명(高玄墓誌銘)
- 시대
- 고구려
- 연대
- 691년(주(周) 측천무후(則天武后) 천수(天授)2년)
- 크기
- 높이 59.0cm, 너비 59.0cm
- 소재지
- 하남성(河南省) 신안현(新安縣) 철문진(鐵門鎭)의 천당지재(千唐誌齋) 6원(院) 2호창
- 서체
- 미상
- 찬자 /각자 /서자
- 미상 / 미상 / 미상
- 지정사항
- 비지정유산
- 연구정보
개관
중국에서 발견된 고구려 유민의 묘지명(墓誌銘; 묘지명이란 용어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원래 묘지(墓誌)는 사망한 사람의 행장을 새기거나 써서 무덤 속에 넣은 것을 가리키고, 묘비(墓碑)는 지상에 세워 놓은 것을 가리킨다. 그런데 여기에 쓰인 문장은 대체로 정해진 격식이 있어서 앞부분에 산문체로 된 서문(序文)이 놓이고 운문체로 된 명문(銘文)이 그 뒤를 따른다. 이렇게 서문과 명문으로 이루어진 묘지 또는 묘비의 문장을 묘지명(墓誌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렇지만 뒤의 명문만을 특정하여 묘지명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고현 묘지의 첫머리에 나오는 ‘묘지명 및 서문’이라 하였을 때에는 후자를 가리킨다. 그러나 필자가 이 글에서 사용하고 있는 묘지명이란 전자를 가리키는 것으로, 근래에는 이러한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이 국내에 알려진 것으로는 6개가 있는데, 고자(高慈)·고진(高震)과 함께 연개소문(淵蓋蘇文)의 후손들인 천남생(泉男生)·천남산(泉男産)·천헌성(泉獻誠)·천비(泉毖)의 것이 그것이다. 그렇지만 이들이 전부는 아닐 것이고, 앞으로도 새로운 묘지명이 알려질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중국에서 발견되는 묘지명이 1980년대 이래로 중국과 대만에서 책으로 엮어 출간되어 왔는데, 이 가운데 당나라 때의 묘지명이 포함된 것만 해도 여러 종류가 된다. 필자가 파악하고 있는 것만 해도 다음과 같다.『石刻史料新編』, 新文豊出版社, 臺北, 1982(1987, 法仁文化社 영인).毛漢光 撰, 『唐代墓誌彙編附考』1-계속, 中央硏究院 歷史語言硏究所 專刊 81, 臺北, 1984-계속.李希泌, 『曲石精廬藏唐墓誌』, 齊魯書社, 1986.北京圖書館金石組 編, 『北京圖書館藏中國歷代石刻拓本匯編』, 中州古籍出版社, 1989.河南省文物硏究所·河南省洛陽地區文物處 編, 『千唐誌齋藏誌』上·下, 文物出版社, 北京, 1989.洛陽市文物工作隊, 『洛陽出土歷代墓誌輯繩』, 中國社會科學院出版社, 1991.周紹良 主編, 『唐代墓誌彙編』上·下, 上海古籍出版社, 1992.中國文物硏究所·河南文物硏究所 編, 『新中國出土墓誌』, 河南(壹) 上·下, 文物出版社, 1994.이러한 책들 덕택으로 흑치상지(黑齒常之)와 그의 아들 흑치준(黑齒俊)의 묘지명이 국내에 알려져 백제사 해명에 많은 도움을 준 바 있다. 여기에 소개하고자 하는 고현(高玄; 642-690)의 묘지명도 이번에 새롭게 국내에 소개되는 것이므로, 이제 고구려 유민의 묘지명은 모두 7개에 달하게 되었다. 필자가 하바드대학에 머물 때에 옌칭도서관에 있는『당대묘지휘편부고(唐代墓誌彙編附考)』(毛漢光 撰, 『唐代墓誌彙編附考』제11책, 1991, pp.501-505)를 뒤지다가 이 묘지명을 처음 확인하였고, 이를 국내에 소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이 글을 쓰게 되었다. 부기(附記)에 따르면 이 묘지석은 하남성(河南省) 신안현(新安縣) 철문진(鐵門鎭)의 천당지재(千唐誌齋) 6원(院) 2호창(號窓) 안에 보관되어 있는데(『千唐誌齋藏誌』上冊 p.397에 묘지명 탁본이 실려 있음), 묘지석의 높이와 너비는 각각 59cm이고, 묘지명은 1행에(行) 28자씩 모두 28행으로 되어 있다. 글씨는 정서(正書)로 되어 있고, 천(天), 천(授), 년(年), 재(載), 월(月), 일(日), 신(臣), 정(正)자는 칙천무후(則天武后)의 제자(製字)로 되어 있다. 그러나 문장과 글씨를 쓴 사람은 묘지명에 드러나 있지 않다.고현의 묘지명에 따르면, 그의 증조(曾祖)인 고보(高寶)는 고구려에서 도독(都督)을 역임하였고, 할아버지 고방(高方)은 평양성(平壤城) 자사(刺史)를 역임하였다. 또 아버지인 고렴(高廉)은 고구려에서 어느 직책에 있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당나라에서 천주(泉州) 사마(司馬)로 추증되었다. 이제 주인공의 연보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642년[보장왕(寶臧王) 원년] : 출생 [자(字)는 귀주(貴主)]667년[보장왕(寶臧王) 26년] : 천남생(泉男生)을 따라 당나라로 들어가 장안성(長安城) 안에 살게 됨(천남생(泉男生)의 묘지명에 따르면, 건봉(乾封) 원년(666)에 아들 천헌성(泉獻誠)을 당에 입
관련 금석문
판독문/해석문
| 해석문 | 송기호 | ||
| 판독문 | 송기호 |
참고문헌
| 단행본 | 2002 | 『한국고대금석문종합색인』 |
| 논문 | 2001 | 金賢淑, 2001, 「中國 所在 高句麗 遺民의 動向」『韓國古代史硏究』23 |
| 논문 | 1999 | 송기호, 1999,「고구려 유민 고현 묘지명」『박물관연보』10, 서울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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