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적/용어명 라오이에미아오 유적(喀左 老爺廟 遺蹟)
설명 중국 리야오닝성(遼寧省) 커쭈어씨앤(喀左縣) 동남쪽 13㎞에 있는 라오이에미아오씨양(老爺廟鄕) 커무슈잉즈춘(果木樹營子村)에 위치한다. 유적의 지세는 작은 구릉으로부터 평지로 뻗은 완사면 사이의 저지이다. 주검〔屍身〕의 머리방향〔頭向〕이 동쪽이고 바로펴묻기〔伸展葬〕로 묻혀져 있는 움무덤〔土壙墓〕이다. 출토유물로는 중세형동검 1점, ‘ T ’자형 청동검손잡이〔劍把〕의 부속품 2점, 청동 고리 1점, 원주형동식 1점, 곡봉형허리띠 2점, 청동꺾창〔銅戈〕 1점, 청동방울〔銅鈴〕 2점, 우각형파수부관(牛角形把手附罐) 1점, 견쌍이호(肩雙耳壺) 1점 등이 있다. 라오이에미아오 움무덤의 연대에 대해서는 기원전 6∼5세기, 기원전 5세기, 기원전 5∼4세기, 기원전 4세기 등의 편년 안이 제시되어 있는데, 동검의 형식이 비파형동검(琵琶形銅劍)에서 중세형동검(中細形銅劍)으로 전환되어 있다든지, 토기의 질과 기형이 쓰얼타이잉즈류(十二台營子類)나 도옹링깡류(東嶺崗類)의 것과는 기술적인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든지, 기원전 6∼5세기 때 허베이성(河北省) 북부의 유병식동검문화(有柄式銅劍文化) 후기단계의 유적들에서 유행한 유물요소(곡봉형허리띠, 청동꺾창, 청동방울, 견쌍이호)가 공반하고 있다든지 하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기원전 5세기 대를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오강원)
참고문헌 喀左老爺廟鄕靑銅短劍墓(劉大志·柴貴民, 遼海文物學刊 2期, 1993), 요령∼서 북한지역 중세형동검에 관한 연구(오강원, 청계사학 16·17, 2002)
구분 유적
사전명 한국고고학 전문사전(청동기시대편)

국립문화유산연구원이(가) 개방한 라오이에미아오 유적(喀左 老爺廟 遺蹟)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 담당부서 :
  • 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