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명 | 창녕 관룡사 대웅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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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유형 | 유적.건조물-사찰 |
소재지 |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화왕산관룡사길 171 [ 경상남도 ] |
공사명 | 대웅전 단청 모사 |
공사기간 | 2010-09-15 ~ 2011-06-11 |
공사유형 | 부분해체수리 [ 부분 해체수리 ] |
시행처 | 문화재청,창녕군청 |
시공사 | 사단법인 사찰문화재보존연구소 |
보고서 | 2010년 2012년 문화재수리보고서 국가지정문화재[국보·보물] |
공사내용 |
가.사업지침 ㅇ 관계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대웅전 단청 모사도를 작성하고 보고서를 발간한다. 나.사업내용 1)자료수집 및 현장조사 - 관룡사의 창건 및 중수 등 연혁과 관련된 문헌자료를 대상으로 대웅전 내부 단청과 관련된 기록을 수집하고 기존에 소개된 자료를 포함하여 새롭게 조사된 내용을 추가하여 정리하였다. - 관룡사 대웅전 내부 단청의 현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단청 현황 및 특이사항 등을 기록하여 자료화하고 이를 토대로 모사대상을 선정하였다. 2)정밀 사진촬영 - 대웅전 내부 단청과 벽화의 현 상태를 이미지 자료로 남기기 위하여 각종 촬영 장비로 정밀 사진촬영을 시리하였다. - 촬영 장비로는 고화소 디지털카메라,렌즈,조명장치,조도계 등을 사용하였다. 3)강관비계 및 안전장치 설치 - 정확한 도면작성을 위하여 단청이나 벽화가 그려져 있는 부재와 최대한 근접하게 강관비계 및 안전장치를 설치하였다. 4)안료분석 - 관룡사 대웅전 내부 단청에 사용된 안료의 성분을 파악하기 위하여 비파괴 과학적 조사방법인 X-선 형광분석을 실시하였다. - 안료분석 장비로는 휴대용 형광 X-선분석기를 이용하여 안료의 표면 성분을 분석하였다. - 분석조건은 50kV,200㎂에 분석시간은 100sec,collimator는 2mm를 사용하였으며 정확한 분석값을 도출하기 위해 동일한 측정부분을 3회 걸쳐 반복 측정하였다. 5)적외선 조사 - 육안으로 식별이 불가능한 단청문양이나 현재의 채색층 아래 이전의 단청문양이나 묵서의 존재 유무를 파악하기 위해 적외선 촬영 조사를 실시하였다. 6)전사도면 작성 - 정밀한 도면 작성을 위하여 전사도면 작성 대상 부재 표면의 먼지나 이물질 등을 제거하고 채색층의 박락이 관찰되는 곳은 작은 붓을 이용하여 털어내었다. - 단청의 도채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단청문양의 크기보다 여유 있게 전사지를 재단하여 부착한 후,부착된 전사지 위에 샤프와 연필을 이용하여 단청의 현상을 정확히 베껴 내었다. 7)잉킹도면 작성 - 전사도면의 장기보존을 위하여 전사도면 위에 동일한 크기의 확산필름을 올려놓고 먹과 면상필을 이용하여 문양의 형태,선의 굵기,간격 등을 1:1 비율로 옮겨 그렸다. 8)한지에 초 내리기 - 모사도 제작을 위하여 잉킹한 도면 위에 수작업으로 제작된 천연한지를 올려놓고 먹과 면상필을 사용하여 도면의 현상을 떠내었다. 9)초지 배접 및 아교포수 - 모사도의 온습도 변화나 변색에 대한 내구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초지 뒷면에 배접을 실시하였다. - 배접은 천연 순지를 두 겹으로 배접하고 마지막으로 순지에 출조한 한지를 배접하여 총 3배접으로 실시하였다. - 배접이 마른 후 채색의 착색을 높이기 위하여 두번에 걸쳐 아교포수를 실시하였다. - 아교는 일본산 교액을 사용하였고,아교와 물을 1:8 비율로 희석하여 도포하였다. 10)조채 - 조채는 모사도와 실제 단청 색상과의 차이를 없애기 위하여 현장에서 직접 실시하였다. - 실제 색상에 맞추어 PANTONE과 안료를 색상별로 분리한 뒤 조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조채색표>를 작성하였다. 11)부분 모사도 작성 - 부분 모사도 제작은 현장에서 이루어졌으며 단청에 채색된 도채면의 범위를 고려하여 그 크기를 달리하며 모사하였다. - 모사 시 모사대상이 되는 부재와 모사도면을 최대한 근접하게 하여 여러 차례 비교,검토를 거친 후 실제 현상에 가까운 부분 모사도를 작성하였다. 12)채색 및 모사 - 현장에서 조채된 안료를 묽게 사용하여 3번 이상 초벌채색을 실시하였다. - 단청의 도채면 중 안료의 퇴색이나 변색,박락 등을 고려하여 가장 밝은 부분의 색상에 맞추어 초벌채색을 마무리 하였다. - 동일한 색상의 채색면이라 하더라도 변색이나 탈색으로 인한 부분적인 색상의 차이는 경계면이 뚜렷하게 나타나 있지 않으므로 물붓을 사용하여 바림기법으로 모사하였다. |
공사관계자 |
1.공사감독:창녕군청 문화체육과 최기영 2.자문위원:원광대 교수·문화재청 문화재위원 김정희 문화재청 상근전문위원 이천우 문화재청 상근전문위원 손영문 |
도면/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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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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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 : 건축문화재연구실
- 담당자 : 최향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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