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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고적조사보고

조선고적조사보고
유적/유물명 각저총
보고서명 통구上下
열람번호 912.54국53ㅌv.1 부서명 1268
조사지 만주국 통화성(通化省) 집안현(輯安縣) 조사자
이케우치 히로시(池內宏), 우메하라 스에지(梅原末治), 미즈노 세이치(水野淸一), 미카미 지난(三上次南)
발굴위치 집안현(輯安縣) 고구려시대 유적 현재지명
조사년도 1938(소화(昭和)13년) 시대분류 고구려
사업설명
석실(石室) 내의 벽화를 살펴보면 그림 모양도 수법도 필치(筆致)도 무용총(舞踊塚)과 아주 비슷한데 그것보다 간단하다. 우선 전실(前室)에는 좌우 양반부(兩半部)의 각 세 벽에 암적색(暗赤色)으로 두꺼운 기둥과 들보를 나타내고 이것에 에워싸인 벽면에 각 한 그루터기씩 커다란 연리수(連理樹)를 그렸다. 그것은 두드러지게 문양화(文樣化)한 것이다. 그리고 들보 위의 벽면을 장식하는 데에는 삼각형 화염문(火炎文)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일종의 당초문(唐草文)을 이용하고 천장에는 간단한 당초문이 있다. 주실(主室) 천장 부분의 장식도 이에 속한다. 들보의 바로 위에 삼각형 화염문을 연철병치(連綴竝置)함과 동시에 자여(自餘)의 부분에는 빠지는 곳 없이 만상(蔓狀) 당초문을 그렸다. 당초문의 사이에는 제2 선반받침(持送)의 좌우 마주보는 위치에 각 원형(原型)을 그렸다. 섬서에 의한 월상(月象)과 삼각오(三脚烏)에 의한 일상(日象)을 나타냈다. 그리고 무용총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전면(全面)에 걸쳐서 7개의 성좌(星座)를 배치하고 있다. 즉 이 총(塚)의 주실(主室)의 천장 부분은 천공(天空)을 모방하는 것을 주로 한 것으로 무용총 주실(主室)의 동일한 부분을 장식하는 그림 모양의 복잡 다종(多種)인 것에 대해서 분위기를 아주 달리 하고 있다. 주실의 중요한 벽화는 원래 사면(四面)의 주벽에 존재한다. 통로가 뚫린 전벽은 좌우로 나뉘고 그곳에 그려져 있는 것은 전실과 같은 연리수 각 한 그루터기에 지나지 않는데 다른 삼면의 벽화는 모두 흥미 깊은 것이다. 우선 오벽(奧壁)을 살펴보면 벽의 전면에 걸쳐서 하나의 옥실과 그 내부의 광경이 그려져 있다. 윗미닫이틀(上?)에 따라서 묶여 올라간 막(幕), 좌우의 기둥에 끌어 당겨지고 있던 휘장, 동자기둥과 동자기둥과의 사이에 일종의 운기문(雲氣文)을 장식한 낮은 마루와 바닥과의 수직 부분 위에 높아지는 바닥, 바닥 위에 기거(起居)하는 수 명의 인물, 여기저기에 놓여져 있는 수많은 조도(調度) 등 연극 무대에 완연(宛然)한 것이 있다. 바지를 입고 덧옷을 입고 올상에 앉아 있는 1명의 남자가 도자(刀子)를 갖춘 환도(還刀)를 옆에 놓고 팔짱을 끼고 있다. 또한 그 신변(身邊)에는 별도로 사각(四脚)을 가진 탁자가 있고 위에 궁시(弓矢)가 놓여 있다. 즉 이 인물은 신분이 높은 무인(武人)임에 틀림없는데 화면의 박락(剝落)에 의해서 두발면모(頭髮面貌)가 상세하지 않다. 이를 주인으로 하여 올자 옆 바닥 위에는 모자를 쓰고 장의(長衣)를 걸친 두 명의 부녀(婦女)가 무릎을 꿇고 앉아 있다. 아마 부인과 첩일 것이다. 이들 외에 주인의 왼쪽에는 화면의 박락에 의해 상반신을 잃은 다른 인물이 있다. 이와 거리를 두고 서 있는 한 명의 소동(小童)도 있다. 그리고 제2 부인의 오른쪽에는 장의를 입은 시녀(侍女)의 모습도 보이고 집 밖에는 하인(下人)인 듯한 남녀가 각각 한 명씩 서 있다. 그리고 주요 인물인 4명 사이에는 식기(食器)를 얹은 수 기의 탁자를 배치하고 있다. 이상으로 미루어 이 그림은 피장자가 살아
연관자료 국립중앙박물관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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